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하는 요다

삼성전자 2023년 1분기 영업이익 급감...주식을 팔아야 하나?

by 재테크 요다 2023. 4. 9.
반응형

4월이 시작된 지도 얼마 지나지 않은 듯한데요. 벌써 4월 첫째 주도 지나고 4월 중순으로 향하고 있습니다. 봄이 올 때 시작하는 벚꽃도 활짝 피더니 어느덧 벌써 벚꽃도 지고 완연한 봄기운이 퍼지고 있는 요즘입니다. 근데 봄이 맞는지 아직은 아침저녁으로 쌀쌀한 날이 이어지기도 하는군요. 그 어느 때보다 건강에 유의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삼성전자 영업이익 95% 급감

삼성전자가 2023년 1분기에 매출액 63조 원, 영업이익 6000억 원의 실적을 기록했습니다. 삼성전자가 분기 영업이익이 1조 원 밑으로 떨어지게 된 것은 2009년 1분기 5900억 원을 기록한 이후 14년 만에 있는 일입니다. 

 

구체적으로 이번 2023년 1분기 매출은  전년 동일 기간과 비교하면 19% 감소하고 영업이익은 14조 1214와 비교해서 95.8%가 줄어든 수치입니다. 이번 삼성전자의 1분기 실적은 시장에서 기대했던 예상 수치인 매출액 64조 2012억 원 그리고 영업이익 1조 1억 원보다도 상대적으로 많이 모자라는 한참 하향된 실적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시가총액 1위 기업에 관련된 소식이라 주식시장에서는 물론 우리나라 전반적으로도 큰 관심을 갖게 되는 소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주식시장에 개인 및  기관 외국인 할 것 없이 많은 사람들의 돈이 들어가 있는 삼성전자 주식에 들어가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렇게 누구나 판단하기에 악재라고 판단될 영업이익 급감 소식에 삼성전자 주식은 어떻게 반응했을지 궁금한데요.

삼성전자 영업이익 급감에 대한 반응 

4월 7일 금요일 한국주식 시장에서는 아무래도 삼성전자의 실적 악화 소식에 걱정이 된 많은 개인들이 삼성전자를 파는 투매가 일어났습니다. 그렇다면 상식적으로 삼성전자 주식은 당일날 많이 떨어졌어야 정상인 듯한데요. 실제로는 4월 7일 금요일에 삼성전자 주가는 위에 그래프에서 보다시피 4.33%상승했습니다.

 

개인들은 삼성전자 주식을 많이 내다 팔았는데 기관 그리고 외국인들은 사들였다는 뜻입니다. 

4월 7일 금요일 매매동향을 확인하면 외국인 그리고 기관은 삼성전자 주식을 엄청나게 많이 사들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참 이상한 일입니다. 분명 영업이익이 급감했다는 것은 좋은 소식이 아닌듯한데 왜 외국인과 기관들은 삼성전자 주식을 사들였을까요?

 

삼성전자 메모리 반도체 감산에 동참

삼성전자는 세계 1위 메모리 반도체 업체입니다. 그동안 삼성전자는 1998년 이후에 인위적인 감산은 없다며 메모리 반도에 감산에 참여하지 않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4월 7일 금요일에 1분기 실적을 발표하면서 메모리 반도체 감산을 공식화했습니다. 그리고 그 결과 4월 7일 당일 삼성전자 주가는 4.33% 급등한 6만 5천 원에 마감했습니다. 

 

4월 초에 OPEC(세계주요 수출국기구)에서 원유 감산을 발표하고 국제유가가 급등한 것을 비교하면 이해가 가능합니다.  세계 1위 메모리 반도에 업체인 삼성전자가 감산에 동참한다면 공급이 줄어들어 시장에 메모리 반도체 가격 상승의 신호를 받아들이게 됩니다. 

 

메모리반도체 세계 2위 업체(SK하이닉스)와 세계 3위 업체(마이크론)는 2022년 말에 이미 반도체 감산에 들어갔습니다. 그리고 마이크론은 최근에 추가적인 감산도 발표했습니다.

 

결국 외국인과 기관은 삼성전자의 반도체 감산 정책을 호재로 받아들인 듯합니다. 수요가 그대로인데 공급을 줄인다면 결국 가격을 올라가게 마련입니다. 반도체 감산으로 공급이 줄어들면 반도체 가격이 올라가니 영업이익은 곧 회복될 수 있다고 판단한 것입니다

 

삼성전자 주식 계속 가지고 가도 되나?

개인들이 삼성전자 주식을 팔고 외국인 그리고 기관들이 삼성전자 주식을 산 것은 옳은 판단인지는 지금은 정확히 알 수가 없습니다. 하지만 엄청난 규모의 돈을 굴리고 있는 외국인과 기관이 삼성전자 주식을 내다 팔지 않고 사고 있다는 것은 무엇인가 이유가 있지 않을까?라는 합리적인 의심을 하게 됩니다. 

 

앞으로 4차 산업혁명이 근간이 되는 산업인 자율주행, 인공지능 등과 관련된 반도체 수요는 지금보다 앞으로 더욱 늘어날 가능성이 큽니다. 지금 당장의 반도체가 제고가 너무 많아 가격이 떨어져서 영업이익이 급감했다고 앞으로도 그렇게 될 것인가? 물론 시간이 지나 봐야 알 수 있겠지만 장기적으로 보는 눈이 필요해 보입니다.

 

개인적으로는 삼성전자가 아직까지 주식으로서 매력이 너무나 떨어져서 정리해야 되는 시기는 아니라고 생각이 됩니다. 판단은 각자의 몪이니 우리 모두 열심히 공부해서 현명한 선택을 한다면 좋겠습니다. 내일은 다시 새로운 한 주가 시작됩니다 현재 하고 있는 일 그리고 재테크도 꾸준히 하루하루 쌓아가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그럼 또 매일매일 파이팅입니다!

 

 

 #한국주식#삼성전자#한국증시#경기침체#금리인상#금리하락#삼성전자감산#삼성전자영업이익#삼성전자매출액#코스피#4월 한국증시

반응형